취미/Camping 장비

파워뱅크 자작(with 리튬폴리머 밧데리)

곰탱이맘 2012. 4. 30. 21:53



캠핑을 하는 분들께는...


한번쯤 뽐뿌를 받곤 하는 파워 뱅크...


그동안...


살까 말까 고민을 많이 하였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과...


얼마나 사용할까 하는 자기 최면술에...


근근히 뽐뿌를 잠재워 왔었다...


ㅎㅎㅎ




올핸 만만치 않은 뽐뿌에 자기 최면은 포기하고...


본격적으로 파워뱅크에 대한 사전조사에 들어가 보았다...



일단...


충방전에 가능한 밧데리에 대한 조사부터...


셀발런서 여부...


얼마나 많은 용량을 지원하는지...


그리고...


디쟌까지...ㅋ




이 모든것을 만족하는 제품은 수십만원을 호가 하였고...


가장 저렴한 제품이 10만원 초반대...


ㅜ.ㅜ



이러한 연유로...


자작을 하면 어느 정도의 예산으로 만들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사실 DIY를 좋아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직접 만드는건 스스로 만들었다는 만족감을 빼면...기성품에 비해 5~10% 빠지는 마감과...만만치 않은 자작 비용에 좌절을 하였었다....ㅎ)




각설하고...


파워뱅크 자작 후기를 보다....


눈에 들어온 한구절 때문에...


급하게...


정말 후다닥 자작을 하게 되었다...


ㅎㅎㅎ



아레 보이는 밧데리는 리튬폴리머 밧데리다...


RC를 락으로 삼는 까닭에...


집에 뒹굴고 돌아 댕기는 놈이 요놈의 리포(리튬폴리머) 밧데리다...



헌데...



선구자님들의 사용 후기와...


파워 뱅크 구동 원리를 보니...


주 전원을 리포로 사용해도 된다라는....


ㅎㅎㅎ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현재까지의 시중에 나와있는 충방전 밧데리중 기술적(?)으로 가장 진화한 제품이 리포가 아니던가...



이리하여....


파워뱅크에 소요되는 밧데리 비용은 전혀 들지 않았다...


ㅋㅋㅋ





또한...


리포 충전기도 요렇게 구비되어 있는관계로...


충전 문제도 사전에 제거 되었다...


ㅎㅎㅎ



이놈들은 리포 알람기...


즉, 각 셀당 전압이 설정치 이하가 되면 자동으로 알람이 울리는 기능을 하게 되는 놈들이다...


RC를 하게 되면 이놈들도 당연히 사용하는 관계로...


고가의 제품에서 지원되는 셀 발란서 기능(위의 충전기 포함)은 요렇게 사전에 준비가 완료 되었다...


ㅎㅎㅎ


그 다음 필요한 제품은...


시거잭...


11번가에서 아래 제품을 구입하고...

(택배비 포함 6000냥 정도)


사용하려는 리포 밧데리가 4셀이라서...


전압은 3.7V X 4 = 14.8V...


시거잭이 12V인 관계로...


14.8V ==> 12V 로 내려줄 STEP DOWN 컨버터가 필요하다...

(삼형제네 보일러집에서 나사 포함 11,000원 구입)




그 다음 필요한 제품은...


스위치...


요것도 집에 굴러 다니는 놈이 있어서 재활용을 하였고...

(사진상 젤 오른쪽)


스위치 옆에 있는 홀은...


블루 LED를 설치해 주었다...

(요놈도 집에 굴러 다니는 놈으로 재활용)...


그럼...


서서히 자작을 해 보면...



집에 굴러 다니느 4셀 4A 짜리 리포를 전원으로 하고...


STEP DOWN 컨버터 입력란에 요렇게 잭 잡업을 해주고...

(요 잭은 굴리고 있는 RC랑 호환 하기 위해서 해준 작업)



오른쪽 밧데리 잭(암놈)과 왼쪽 STEP DOWN 컨버터 잭(숫놈)을



요렇게 연결해 주고...


리포 밧데리에 있는 셀발런서....


요렇게 리포 알람을 설치해 주면...

(정상일때는 녹색, 설정전압 밑으로 떨어지면 빨간색으로 변하면서 부저가 울리는 원리...)



전체적으로 이런 모습으로 자작을 해보았다...



밧데리 충전을 따로 해 주어야 하는 관계로...



덮게는 슬라이드식으로 개폐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왼쪽 스위치가 아래에 있으면 전원 OFF...



스위치를 위로 올리면 요렇게 LED가 on이 되게끔 선을 연결해 주고...



시거잭에는...


USB 어답터(요놈도 차량에서 핸펀 충전으로 사용하는 놈을 재활용...)를 연결한 모습...


뒷면은...


집에 굴러 다니는 고무 바킹(?)을 붙여 주면...


자작은 거의 끝이 난다...


ㅎㅎㅎ




테스트로 LED 스탠드(USB 입력) 연결해 보고...


갤탭 충전도 가능하고...


갤탭이랑 스탠드도 동시에 사용 가능함을 확인~







이상으로다가...




허접한 파워 뱅크 자작기를 마치려고 합니다...




케이스는 따로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집에서 굴러 다니는 아크릴 판을 이용해서...


만든후...


마지막엔...


기남상사에서 구입한 빨간색 시트지로(1M에 2천원) 붙였다...





캠장에서 좀더 TEST를 해 보아야 하겠지만....


현재까진 별 문제 없이 사용가능할것 같고...


밧데리 여분이 많은 관계로...


차후 밧데리를 병렬로 연결시키거나...


귀찮으면 여분 밧데리를 가지고 캠장으로 이동 하면 그만~ ㅋ...



요기까지가..


RC를 취미로 하는 나현네의...


초간단 파워뱅크 자작기 였습니다~~